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드 코로나 정부정책 변경내용

by ※§★∽☆ 2021. 11. 30.

정부는 1129일 코로나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보류하였습니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위드 코로나 1단계 수준을 4주간 더 유지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하였습니다.

 

현재 시행 중인 위드 코로나 1단계 내용(1129일 자 발표 내용 기준)

거리두기를 더 강화한다는 조치는 없습니다. 즉 식당, 카페 등의 영업시간이나 사적 모임 인원을 제한하지는 않습니다. , 영화관 내 취식 행위는 중단되었습니다.

 

 

1단계 유지 배경

코로나는 중증 환자를 위한 병상 확보가 절실한데, 중환자실 등의 병실의 여유분이 거의 없고, 위중증 환자 수, 사망자 수의 증가 추세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 전체적인 의료 대응 역량이 한계치에 다다랐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국의 코로나19 위험도는 '매우 높음'으로 가장 위험한 단계를 나타내고 있기도 합니다. 참고로 지난주는 '높음'이었습니다. 이에 위드 코로나 2단계 전환을 유보하였습니다.

 

 

부스터샷 관련 변경사항

기존에는 50대 이상이 대상자였는데, 이제는 18세부터 49세까지 부스터 샷 접종 대상을 확대하였습니다. 기본접종 완료 5개월 후가 지났다면, 부스터 샷을 맞을 수 있습니다. 참고고, 정부에서는 부스터 샷을 추가 접종의 개념이 아닌 3차 접종으로 보고 있습니다. 3차 접종을 받아야지 접종이 완료된다는 의견입니다.

 

18~49: 122일부터 사전 예약입니다. 예약한 후에는 124일부터 추가 접종이 가능합니다.

50세 이상(50, 60, 70) : 이미 예약 및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50대는 기본접종 후 4개월 간격으로, 60대는 3개월 간격으로 추가 접종이 가능합니다. 정부 방침은 60세 이상은 올해 12월 말까지 부스터샷을 마치도록 신속하게 진행한다는 목표입니다.

 

 

부스터샷 예약 방법

- 백신 사전 예약 시스템( https://ncvr2.kdca.go.kr/ )을 이용하여 날짜를 선택하여 예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자녀분이 대리로 예약도 가능합니다.

- 전화, 방문 예약도 가능합니다. 질병관리청(1336)이나 지방자치단체 콜센터(지역번호+120)에 전화로 예약 가능합니다. 주민센터에 방문 예약도 가능합니다.

 

 

코로나 확진 시 치료 방법

기본적으로 재택 치료의 형태로 진행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확진되는 순간 격리하지 않고, 확진되더라도 중증 질환 등의 특별한 입원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격리조치됩니다.

 

 

입국 금지 국가

오미크론 변이 발생국 및 인접 국가를 28일부터 입국 금지하였습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 8개국입니다. 이 8개국은 비자발급이 제한되며 입국도 금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