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특징 및 구조

by ※§★∽☆ 2021. 11. 27.

갑작스럽게 발견된 '누변이 바이러스'를 WHO에서 '오미크론 바이러스'라는 이름으로 확정 지었습니다.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특징 및 구조는 무엇이며, 발견 국가 및 시점, 정부의 대책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견 국가 및 시점

지난 10월 11일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과 접해 있는 국가인 보츠와나에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현재까지는 남아프라카공화국, 보츠와나, 홍콩 등에 확진자가 발견되었습니다. 남아공은 2~3주 사이의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 변이를 앞질러서 거의 90%는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확진자 수가 10배 이상 나오며 사망자도 매일 100명 이상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분석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추측됩니다.

오미크론 변이는 에이즈 환자가 코로나에 감염되어서 나온 변이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아프리카 쪽은 에이즈 환자가 많고, 에이즈 환자는 면역력이 떨어져 어떤 바이러스이라도 몸속에 침투하면 오랫동안 머물며 복제 및 변이를 계속해서 일으켜서 오미크론 변이가 생성되었을 가능성 크다고 합니다.

 

구조 및 특징

- 감염력 증가 : 1개의 스파이크 단백질에서 32개의 변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기존 다른 변이 바이러스에 비해서, 단백질 변이 개수가 2~3배 수준입니다. 기존에 가장 감염력이 높은 델타 변이도 스파이크 단백질이 16개의 변이입니다. 바이러스는 스파이크 단백질을 이용해서 숙주세포로 옮겨가므로 그만큼 감염력이 크다는 뜻입니다.

- 면역 회피 : 사람의 몸속의 항체가 코로나바이러스의 스파이크와 결합해 감염을 막기 때문에, 이 스파이크에 돌연변이가 생겼으므로 기존의 면역을 회피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백신의 효능도 무력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2월 3일 추가) 델타 변이보다 증상이 약합니다 : 델타변이는 바이러스가 기관지를 따라 폐까지 내려가 폐렴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오미크론은 코와 목 등에 집중적으로 감염을 일으켜 깊게 침투하지 않아서, 환자가 위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보다는 약하지만 독감보다는 중증도나 치명률이 더 높습니다. 즉 사망률 등이 독감보다는 높습니다.

 

증상 (2월 3일 추가)

- 콧물, 두통, 재채기, 인후통, 기운이 없게 느껴지는 것으로 감기과 큰 차이점이 없습니다. 

- 발열 증상도 고열이 아니고 지속기간도 짧습니다.

-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은 발열과 냄새, 맛을 못 느끼는 것 이였는데, 오미크론은 이런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주식 영향

26일 기준 세계 증시가 평균 0.7%로 큰 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2% 하락, 뉴욕증시는 4% 하락, 아시아 증시는 2% 대로 하락하였습니다. 미국 국채 금리도 1.6% 하락했습니다.

 

 

현재 진행 상황

 아직 알려진 정보가 많이 없는 신규 종이지만 그 전염성이 커서,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긴급회의까지 열며 대응책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WHO에서는 오미크론 바이러스를 '우려 변이' 종으로 분류를 확정 지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가 발견된 적은 없지만, 위드 코로나 시행으로 코로나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우리나라의 새로운 거리두기 조정안이 시행 중입니다.

 

 

앞으로의 방향

-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나오면, 그 바이러스를 배양하여 증폭시켜서 현재 나와 있는 백신이 만든 항체가 효과 있는지 실험을 해야 합니다. 이런 실험 기간이 최소 2~3주가 소모됩니다. 모더나와, 화이자, 노바백스도 오미크론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모두 약 100일 이내에 출고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여러 실험 결과들을 토대로 WHO가 위험성 등을 지정하고, 그에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대응책을 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앞으로 이런 실험 결과 및 WHO의 방향성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오미크론 바이러스는 '우려 변이' 종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참고로 WHO에서는 5월에 델타 변이를 우려 변이로 지정했고, 우리나라는 현재 델타 변이가 우세 종이 되었습니다.

 

 

※ 최근에 변경된 정부의 거리두기 조정안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면, 아래 참고 바랍니다.

 

 

코로나 거리두기 연장 내용(2022년 1월 17일부터 시행)

정부는 위드 코로나를 중단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의 연장을 발표하였습니다. 방역패스에 대해서 기존 대비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술집, 식당, 카페 등의 영업시간과 미접종자는 접

moolt.tistory.com

 

※ 오미크론 관련 주식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면, 아래 참고 바랍니다.

 

오미크론 관련주 TOP4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관련주로는 진단 키트와 코로나 백신 관련된 종목들입니다. 이 중에서 진단 키트 쪽이 강세입니다. 주로 진단 키트에 대한 종목들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씨젠 (096530)

mool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