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노바백스 백신 교차접종과 청소년 접종은?

by ※§★∽☆ 2022. 2. 17.

노바백신 즉 노바백스 백신에 대해서 예약방법과 교차접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노바백스 백신의 부작용과 오미크론에 효과가 있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노박백스 백신을 청소년에 접종해도 될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겠습니다.

 

 

 

노바백스 백신 특징

- 노바백스 백신은 국민들이 흔하게 접종하는 B형 간염, 인플루엔자 백신 등과 동일한 유전자 재조합 방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신뢰성이 높습니다.

- 노바백스는 미국에 위치한 백신 개발 회사입니다. 생산은, 국내 업체인 SK바이오사이언스가 위탁 생산하고 있습니다. 

- 1인용 주사제로 희석이나 소분 없이 바로 접종이 가능하며, 냉장 보관이 가능하여 보관 및 수송이 편리합니다.

 

 

접종 간격

- 1차 접종 후 3주(21일)에 2차 접종을 실시합니다.

 

 

 

노바백스 백신 효과

- 영국과 미국에 진행한 임상 실험 결과를 보면,  2차 접종까지 완료한 경우에 90% 내외의 감염예방 효과와 100%의 중증과 사망 예방 효과가 있었습니다.

 

 

노바백스 백신 안전성

-  임상 실험 결과, 접종 후에 국소부위나 전신부위의 이상 증상은 대부분 경증~중간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그 증상도 1~3일 이내로 사라집니다.

-  중대한 이상 반응은 1% 이하로 낮았습니다.

노바백스백신
노바백스백신

 

 

노바백스 백신 오미크론에 효과가 있을까?

- 노바백스 3차 접종 후, 접종 전과 비교해 오미크론 변이 결합(중화) 항체가가, 접종 28일 후를 기준으로 약 74배 증가됐습니다. 중화 항체가는 바이러스 감염을 막아낼 수 있는 항체 값을 뜻하고, 이는 높을수록 좋습니다.

- 즉, 충분히 효과는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노바백스 백신 대상자

· 일반국민(만 18세 이상의 성인 미접종자)과 고위험군(중증, 사망 위험이 높은 입원환자나 재가노인, 재가 중증장애인 등)이 우선 대상자입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언제 접종하는지요?  노바백스 예약은 어떻게?

 

· 일반국민(만 18세 이상의 성인 미접종자)의 경우에는 당일 접종과 사전예약 접종을 선택해서 할 수 있습니다.

  - 당일 접종(기간 : 2월 14일부터 입니다.)

    ① 카카오. 네이버에서 잔여 백신을 예약합니다. 노바백스 잔여 백신을 예약합니다.

        (→카카오에서 잔여백신 예약하기, 네이버에서 잔여백신 예약하기)

    ② 또는 의료기관의 예비명단에 이름을 등록하여 당일 접종을 합니다.

    ③ 접종은 보건소 또는 지정 위탁의료기관에서 합니다.

 

   - 사전예약 접종(예약 기간 : 2월 21일부터 입니다. / 접종기간 : 3월 7일부터 입니다)

      백신예약 홈페이지(ncvr.kdca.go.kr)에서 예약합니다.

          (→백신예약 누리집에서 예약하기 홈페이지)

      ② 접종은 보건소 또는 지정 위탁의료기관에서 합니다.

 

· 고위험군은 2월 14일부터 자체적으로 접종을 시작하였습니다.

 

 

 

 

노바백스 백신 교차접종 가능한가요?

 

· 대부분이 궁금해하는 노바백스 외 백신으로 1차나 2차를 접종받은 사람이, 다음 접종은 노바백스 백신으로 교차접종을 원할 경우에, 다음의 '교차접종 대상자' 여야 합니다.

   - 교차접종 대상자 : mRNA 백신(화이자, 모더나)나 바이러스 벡터 백신(아스트라제네카, 얀센)의 접종 금기나 연기 대상자인 경우에, 의사의 소견에 따라 노바백스 백신으로 2차나 3차 접종이 가능합니다.

   - 즉, 1차나 2차를 노바백스 외 백신으로 접종받은 사람은, 3차 접종을 노바백스 백신으로 맞을 수는 있으나, 위와 같이 조건이 까다로우므로, 일반적으로는 접종받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   접종방법은 의료기관의 예비명단에 이름을 등록하여, 당일 접종으로 합니다.

 

 

· 반대로 1차와 2차를 노바백스 백신으로 접종받은 사람은 교차 접종이 가능할까요?

   - 1차와 2차를 노바백스 백신으로 접종받은 사람은, 3차도 노바백스 백신이 원칙입니다. 

   - 하지만 3차를 노바백신 외 백신으로 본인이 원할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더라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단 사전 예약은 안되고, 당일 접종으로 가능합니다.

 

 

 

노바백스 백신 청소년 접종은 가능할까?

- 우리나라 정부의 방침은 만 18세(04년생) 이상부터 접종입니다.

- 최근 미국에서 노바백스 측이 12~17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3상 시험에서, 효능과 안정성을 확인했습니다. 미국 내 73개 의료기관에서, 12~17세 청소년 2247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했습니다. 

​- 임상시험 결과 성인과 유사한 예방 효과(79.5%)를 보였고, 델타 변이에 대해서도 효능이 나타났습니다.

- 오미크론을 포함한 모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항체가 생성되었습니다.

- 임상실험 과정에서 특이적인 부작용은 없었다고 합니다.

- 이에 미국 측의 최종 승인 여부에 따라서, 우리나라에서의 청소년 접종도 재검토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노바백스 백신 부작용

- 주로 발생하는 증상 : 접종부위 통증, 근육통, 관절통, 두통, 피로, 권태감 등입니다.

- 드물게 발생 가능한 증상 : 접종부위 발적이나 종창, 구토, 발열 등입니다.

- 위와 같은 이상반응은 대부분 경증으로 1~2일 사이에 사라집니다.

- 발열이나 근육통 등이 있으면,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 됩니다.

 

 

노바백신 접종 후 진료받아야 되는 상황

- 접종 후 2일이 지난 후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 호흡곤란, 천명,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릴 경우, 실신 등의 심한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경우

- 119로 연락하거나 응급실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노바백스 백신 이상반응시, 신고 방법은?

- 이상반응을 진료한 의료기관의 의사가 진단 후  관할 보건소장에 신고하게 됩니다

- 접종자나 보호자가 직접 신고를 할 경우에는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신고하면 됩니다.

 

 

노바백스 백신 가격은?

- 노바백신 가격은 1회 접종에 16달러(약 1만 7600원) 정도입니다. 2회 접종이 필요하므로 32달러 정도입니다.

- 국내에서는 무료로 접종합니다.

 

 

>>> 산소포화도 측정기 추천 및 사용법

 

산소포화도 측정기 추천 및 사용법

코로나로 인해서 산소포화도 측정기를 자가로 구입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의 사용법과 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산소포화도 측정기의 정확도는 어떠

moolt.tistory.com

>>> 먹는 코로나 치료제 - 팍스로비드 가격, 부작용

 

먹는 코로나 치료제 - 팍스로비드 가격, 부작용

먹는 코로나 치료제인 팍스로비드가 국내에 도입될 예정입니다. 주사로 투입되는 약인 렉키로나주에 비해서, 환자 본인이 집에서 직접 치료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드 코로나 단계로 가는 ‘

mool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