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산소포화도 측정기 추천 및 사용법

by ※§★∽☆ 2022. 2. 10.

코로나로 인해서 산소포화도 측정기를 자가로 구입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의 사용법과 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산소포화도 측정기의 정확도는 어떠하고, 마지막으로 산소포화도 측정기 추천 제품도 알아보겠습니다. 애플워치도 산소포화도 측정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산소포화도_측정기
산소포화도_측정기

 

산소포화도 측정기 원리

- 산소포화도란 사람의 혈액 속의 전체 헤모글로빈 중에서, 산소와 결합한 헤모글로빈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 원래, 헤모글로빈의 역할이 혈액속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일을 하는데, 이 헤모글로빈이 산소를 우리 몸에 잘 운반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 산소포화도 측정기 집게에 손가락을 물리면, 윗집게의 광원에서 나온 적외선이 손가락을 투과해서 아래 집게에 부착된 센서로 들어오는 적외선 양을 측정합니다.

- 동맥 혈관의 헤모글로빈은 빛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아래 집게까지 투과되는 빛의 양을 보고 헤모글로빈의 산소 양을 측정합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

1. 먼저 사용 전에 손가락의 물기를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2. 기계에 건전지를 끼우고 전원을 켭니다.

3. 손등이 위쪽으로 오도록 손가락을 넣습니다.

4. 검지나 중지 한 마디를 측정기에 넣은 후, 약 5초 후  측정이 완료됩니다.

5. 이때 측정되는 산소 포화도 값을 확인합니다.

6. 보통 산소포화도 측정기는 산소포화도 값과 맥박수가 모두 표시됩니다. 

7. 보통 산소포화도 측정기에 표시되는 'SpO2'는 산소포화도 값, 'PRbpm'은 맥박수를 의미합니다.

산소포화도_측정기2
산소포화도_측정기2

 

 

산소포화도 정상치

산소포화도 측정기 수치는 'SPO2 (oxygen saturation)'로 산소 포화도란 의미입니다.

- 정상인의 산소포화도는 95%~100%입니다.

- 측정 결과 산소포화도가 94%~90%이면 호흡 부전 상태로, 의료진 판단 하에 병원 응급이송 대상이 됩니다.

- 측정 결과 산소포화도가 90% 이하이면 저산소증입니다. 저산소증으로 위급한 상태입니다. 

 

 

 

맥박수 정상치

- 맥박수(심박수)는 'PRbpm'으로 1분 동안의 심장 박동수입니다

- 정상인의 맥박은 분당 60~85 정도 입니다.

- 맥박이 이것보다 더 높거나 낮으면,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박수_정상치
맥박수_정상치

 

 

산소포화도 측정기 정확도

- 측정기에 따라서 다소 차이는 있지만, 보통 측정기 오차는 (-2%)~(+2%) 정도로 정확한 편입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 추천 

- 고가형은 초이스메드 산소포화도 측정기를 추천합니다.

  · 가격은 좀 높으나 주로 병원에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병원에서 측정해보신 분은 이 기기를 기억할 것입니다. 즉 정확도나 신뢰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 측정시간이 빠릅니다. 저렴한 것은 정확도가 낮거나 측정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 숫자 표시창이 커서 나이 드신 분도 사용하기가 편리합니다.

  · 초이스메드 산소포화도 측정기 최저가 사러가기

초이스메드_산소포화도_측정기
초이스메드_산소포화도_측정기

 

 

-  저렴한 가성비 산소포화도 측정기를 추천합니다.

  · 판매인기순으로 검색한 것으로, 순서대로 판매량 및 제품리뷰가 많아서 검증된 제품들입니다.

   → 가성비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러 가기

 

 

- 애플워치 6세대, 애플워치 7세대도 산소포화도와 맥박수(심박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혈중산소포화도를 수동이나 자동 모두 측정이 가능하고, 착용하는 동안 24시간 내내 지속적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 일반 산소포화도 측정기와 측정치가 비슷하여, 애플워치도 신뢰도가 높습니다.

  · 단, 애플워치 밴드를 헐겁게 착용했을 경우에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애플워치 6세대 사러 가기

   → 애플워치 7세대 사러 가기

 

 

 

>>> 코로나 자가격리 기간과 지원사항

 

코로나 자가격리 기간과 지원사항

최근 변경된 코로나 재택치료의 자가 격리기간과 추진 이유, 대상자, 기간, 지원사항 및 격리 해제 시기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재택치료란 무엇이고, 재택치료 정책 추진 이유는? ⦁ ‘재택치료'

moolt.tistory.com

 

>>> 코로나 거리두기 연장 내용(2022년 2월 20일까지)

 

코로나 거리두기 연장 내용(2022년 1월 17일부터 시행)

정부는 위드 코로나를 중단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의 연장을 발표하였습니다. 방역패스에 대해서 기존 대비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술집, 식당, 카페 등의 영업시간과 미접종자는 접

moolt.tistory.com

 

※ 본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지만, 이로 인해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