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LTV 50% 완화, 15억 아파트 주택담보대출 허용 - 2022. 12

by ※§★∽☆ 2022. 11. 12.

2022. 12. 1.부터 LTV 50% 완화됩니다. 15억 원 초과 아파트 주택담보대출도 허용합니다. 그리고 서민, 실수요자에 대한 LTV 우대를 확대합니다. 12월 1일부터 변경되는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LTV50%-완화
LTV50%-완화-공지

 

 

 

LTV50% 완화 및 단일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규제에 대해서, 12월 1일 부터 다음과 같이 완화됩니다.

 

 기존 : LTV는 보유 세대주, 규제지역, 주택 가격별로 차등해서 적용하였습니다.

 변경 : 규제지역 내에서도 무주택자 및 1 주택자(기존주택 처분 조건으로)에 대해서, 주택 가격과 무관하게 LTV 50%로 단일화합니다.

   - 단, 다주택자는 기존 LTV 방식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 참고로, 다주택자의 기존 LTV는 비규제 지역은 LTV 60%, 규제지역은 LTV 0%입니다.

 

 

 

 

15억 원 초과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주담배) 허용

투기, 과열지구에서도 15억원 초과 아파트의 주택담보대출을, 12월 1일부터 허용합니다.

   - 기존 : 투기 및 투기과열지구 내에서는, 15억 원 초과 아파트 주택구입 목적 주택담보대출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 변경 : 투기 및 투기과열지구 내에서도, 무주택자와 1 주택자(기본 주택 처분 조건으로)는, 15억 원 초과 아파트에 대해서 주택담보대출을 허용합니다. (LTV 50% 적용)

 

 

 

 

서민, 실수요자 우대혜택을 확대 적용

서민, 실수요자에 대한 우대혜택을, 12월 1일부터 더욱 확대하여 적용합니다.

   - 기존 : 서민, 실수요자의 경우, 규제지역 내에서 주택담보대출 시, 4억 원 한도 내에서 LTV 우대폭을 10~20%만 적용했습니다.

   - 변경 : 서민, 실수요자의 경우,  대출한도를 4억 원에서 6억 원으로 확대하고, 규제지역 내 주택담보대출 LTV 우대폭을 20%로 단일화( LTV 최대 70% 허용)합니다.

 

단, 서민, 실수요자라 함은, 다음의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1. 부부합산 연소득 9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2. (투기·투기 과열 지역에서) 주택 가격 9억 원 이하, 단, 조정대상지역의 경우 8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3.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 2022년 11월 (일반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 2022년 11월 (일반은행)

2022.11월 주택담보대출 금리 낮은 곳 비교, 추천입니다. 제1 금융권인 카카오뱅크, 부산은행, 국민은행, 대구은행, 우리은행,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상품들 중에서, 주택담보대출 이율이 낮은 은

moolt.tistory.com

>>> 부동산 규제지역 해제 - 인천, 세종, 수원 등 경기도

 

부동산 규제지역 해제 - 인천, 세종, 수원 등 경기도

대부분의 부동산 규제지역이 해제됩니다. 즉,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이 해제됩니다. 인천, 세종, 수원, 안양, 용인, 수지 등의 규제지역이 해제됩니다. 부동산 규제 완화에 대한 자세한 내

moolt.tistory.com

>>> 아파트 가격 상승률 계산방법

 

아파트 가격 상승률 계산방법

여러 가지 뉴스나 신문 기사에 1주 만에 집값이 몇 % 오르고, 전세금이 몇 % 올랐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그럼, 이런 아파트값 상승률, 하락률은 어떻게 계산하는 것일까요? 아

moolt.tistory.com

 

댓글